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등록날짜 [ 2020년06월01일 10시39분 ]


[GBS방송 이명수 본부장]
고흥 거금도 금진항에서 출발하는 금당팔경세월이 빚은 기암괴석과 신비로운 자연풍광 관광 인기 실감

나라크루즈 유람선 선장의 금당팔경자세한 설명과 지역문화 스토리텔링 해설은 고흥웰리스 관광체험으로 가족친지의 재방문 기대감 높이고 있다.

고흥지역주민과 함께하는 유람선 승선체험은 구전 홍보효과 상승으로 고흥관광의 핫플레이스로 각광 받을 수 있다.

금당팔경 유람선은 고흥의 수려한 해상 경관 8곳을 감상하는 관광상품으로, 지난해 이용객이 43000여명에 달하는 인기 코스다. 최근에는 고흥시티투어토요일 코스에 '금당팔경' 유람선관광이 포함 되어 고흥을 찾는 관광객의 다양한 고흥관광 체험의 폭을 넓힐 수 있다.

금당팔경(金塘八景) 유람선관광은 금당도(金塘島)37km의 해안선을 따라 펼쳐지는 기암괴석으로 수만년간 파도와 풍우(風雨)로 인하여 신비로운 형상을 볼 수 있다. 해금강과 비교되기도 하는 금당도는 섬 전체가 깎아지는 듯한 기암괴석과 모진 비바람을 견디어낸 해송(海松)들이 보는 이의 탄성을 자아내게 한다. 금당팔경은 억겁의 시간과 세월이 빚어놓은 신비로운 자연풍광을 보는 것 자체가 웰리스관광을 체험 하는 것이다

나라크루즈 유람선은 금산면 금진항을 출발해 다도해의 대표절경인 거금도,소록도,연홍도를 배경으로 호수같은 바다를 전혀 멀미 없이 즐길 수 있다. 유람선은 200여명이 승선 할 수 있는 3층 선실 공간을 갖추고 있다. 선실 내부 중앙에서 좌우로 분리된 남·녀화장실과 선상 내·외부 객실구역은 자유롭게 이용 할 수 있어 바다향을 직접 맡으며 답답하지 않고 상당히 쾌적한 공간구조를 가지고 있다. 1층에는 노래방시스템을 갖추고 있어 금당팔경을 보고 돌아올 때는 즐거운 시간을 이용 할 수 있으며, 2~3층 선실은 1층의 음악 소리가 들리지 않아 공간 분리가 잘 되어 있다. 각 구역마다 유람선 선장님의 2시간 동안 금당팔경 관광해설과 스토리텔링은 관광객· 지역민에게 상당한 호감을 주고 있다.

정부는 중요한 해양관광자원으로서 섬의 가치를 널리 알리기 위해 지난해 201988일 섬의 날 제정하여 섬의 중요성과 가치를 국민에게 알리고 국민적 공감대를 형성하기 위해 섬 주민들과 국민 모두가 참여하고 즐길 수 있는 축제도 개최하였다.

각 부처가 별도로 추진하던 섬 관광 정책을 통합하여 집행함으로써, 국민들이 찾아가기 쉽고 볼거리·쉴거리·먹거리가 풍부한 섬을 만들 수 있게 될 것으로 기대된다.

정부 4개 부처는 섬의 접안·편의시설 개선, 육상 및 해상 교통수단 연계 방안을 통한 접근성 향상, 해양레저관광 기초시설 확충과 섬 걷기여행 조성 등 볼거리·놀거리 마련, 섬 특화 수산물 등 먹거리 홍보, 섬의 날 기념행사 개최 등을 위해 상호 협력할 것을 약속했다. 또한 협력사업의 원활한 추진과 공동사업 발굴 등을 위해 4개 부처 차관을 공동 의장으로 하는 섬 관광 활성화협의회를 구성해 운영하기로 했다.

관광산업은 주민 소득 증대, 고용창출과 같은 지역발전의 주요 수단일 뿐만 아니라 국가 이미지와 국민 삶의 질 개선 등 사회문화적 측면에서도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라며, “국토부는 우리나라의 아름다운 섬들이 세계적인 관광지가 될 수 있도록 교통체계를 개선하고 기반시설을 구축하는 등 관계 부처와 함께 정책적 노력을 다하겠다.”라고 말했다.

관광은 인간에게 매우 중요한 가치가 되었다. 관광 산업의 가치는 전체 산업에 광범위하게 퍼져 있다. 한국의 연안 및 해양 관광 산업은 매력적인 산업이다. 최근 몇 년 동안 개인용 가처분 소득의 세속적인 성장으로 인해 해양 관광이 급격히 증가했다는 증거가 많이 있다. 관광 만족을 위해 지속 가능한 해양 및 해안 관광을 보장하기 위해서는 해양 관광 및 레크리에이션 활동이 해양 환경에 크게 의존한다는 것이 널리 인식되어 있기 때문에 해안 자원 및 환경의 적절한 관리가 필수적이다. 해양 관광 자원 부여 및 해양 관광 활동 분석을 바탕으로 전남지방 해양관광개발에 대한 의견에 따르면 최근 우리 사회와 경제 변화로 해양 관광과 내륙 관광의 중요성이 각광을 받고 있다.

 

전남도에는 해양 관광을 통해 얻을 수 있는 재산과 개발이 많은 섬이 있으며, 관광객과 지역 주민 모두에게 유익하다.따라서 해양 관광을 발전시키기 위해서는 항만 시설을 건설하고 해양 관광 개발을 위한 환경을 개선하기 위한 법률과 제도를 수정해야 한다. 또한 해양관광산업 활성화를 위한 효율적인 관리 프로그램을 마련해야 한다.

조선 후기 위세직의 금당별곡에 처음 등장한 금당 8은 지금과 달리 서정적 아름다움 담아내고 있다.

현재 우리가 알고 있는 '금당 8'은 본래의 '금당 8'이 아니다. 워낙에 기암괴석이 비경(秘經)이라 주로 그 바위와 어우러진 풍광을 우리는 '금당 8'으로 알고 있으나 본래의 '금당 8'은 조선 후기의 학자이자 문인으로 송시열과 민정중의 가르침을 받은 위세직이 지은 <금당별곡(金塘別曲)>에 나온다.

'금당별곡'의 내용은 배로 금당도와 만화도를 유람하면서 느끼고 생각한 감정을 서경적으로 읊은 일종의 기행가사이다. 문학평론가들은 이 작품의 영향 관계를 따지면서 정철의 '관동별곡'에 직접적인 영향을 받아 창작되어진 것으로 보았다. 따라서 기봉의 '관서별곡'은 정철의 '관동별곡'에 직접적인 영향을 주었고, '관동별곡''금당별곡'에 영향을 준 것이기 때문에, 결국 '금당별곡''관서별곡'의 간접적 영향관계에 있다고 보는 것이 타당할 것이라고 분석하고 있다. 그런데 기봉과 송강의 가사가 북방의 승경을 노래한 기행가사라고 한다면, 이 작품은 남방의 해양 도서 지방의 승경을 노래한 가사라는 점이 특이하다.

'금당별곡' 내에 '금당 8'이 나오는데, 그 내용은 다음과 같다.

1경은 공산제월(孔山霽月)로 맑게 갠 하늘에 뜬 밝은 달을 가리킨다.

"둥근 보름달이 공산 위에 걸쳐 사방을 가득 실은 달빛 아래 유림들의 도를 닦은 공부자의 담화를 이루었던 것이 공산제월이 아니냐."

2경은 사동효종, 성산효종(寺洞曉鐘, 聖山曉鐘)으로 이른 새벽에 들려오는 절의 소리다.

명산인 일명 '복개산' 기슭에 자리 잡은 절골에서 불경을 시도하는 새벽 종소리가 적막을 깨뜨리며 맑은 정신을 깃들게 한 것에 대한 감탄이다.

3경은 기봉세우(箕峯細雨)로 비에 젖어 삿갓 모양의 봉우리 같은 아름다운 나무군락 이름이다.

세포리 목섬 금당적벽의 깎아지른 기암 사이에 갖가지 형태의 아름다운 나무들 군락이 수평선에 내린 세우와 안개 위에 떠 있는 모습은 흡사 비에 삿갓 모양의 봉우리처럼 어찌 아름답지 않으랴.

4경은 울포귀범(鬱浦歸帆)으로 율포로 들어오는 만성의 돛단배의 모습이다.

양편 기슭으로 울창한 노송도 아름다운데 한갓 비견도가 앞에 가로놓여 작은 호수를 이루고 돌아오는 황포돛배가 떠 있는 모습은 물수반 위에 놓은 꽃봉오리처럼 아름답기도 하다.

5경은 적벽청풍, 교암청풍(赤壁淸風, 轎岩淸風)으로 가마바위로 불어오는 청아한 바람이다.

세포리 포안 입구엔 가마바위가 위치하고 있어 맑고 시원한 바람이 끊이지 않고 오고 간 배 손님의 마음을 시원하게 씻어주고 그 옆으로 늘어선 기암절벽은 해상 절경을 자랑한다.

6경은 화도모운(花島暮雲)으로 한 덩이 구름처럼 떠가는 진달래 꽃동산 같은 작은 섬의 모습을 비유한 것이다.

분홍꽃 진달래가 한창이면 작은 섬이 온통 꽃동산처럼 아름다운데 잔잔한 수면의 은색 비단 위에 덩실덩실 떠 있는 모습은 둥실 떠가는 한 덩이 구름과 같은 곳으로 표현된다.

7경은 학령낙조(鶴嶺落照)로 황금빛 저녁놀이 비단처럼 깔린 해상의 곱디 고운 자태다.

고요히 저물어간 해상은 잔잔한데 해는 재 넘어 바닷속에 잠겨 가고 황금빛 저녁노을이 비단처럼 깔려 있음에 감탄하지 않을 사람이 있을쏘냐.

8경은 각암목적(角岩牧笛)으로 뿔바위 위로 들려오는 초동의 피리소리다.

봉동리 뒷산 뿔바위에 나무 하고 소 먹이는 초목동들이 올라앉아 버들줄기를 꺾어 만든 통피리 자유곡은 봄소식을 알려오고 농촌의 한가로운 한 장의 정경을 보여준다.

이 팔경(八景)이란 것은 중국의 '소상팔경도'에서 유래하였는데, 중국 호남성 소수와 상강이 만나는 동정호 남쪽 주변의 절경을 8폭 그림으로 묘사한 것이 바로 '소상팔경도'. 조선시대 화가들이 즐겨 그렸던 회화의 한 장르로, 산수의 경개가 뛰어난 것을 일컫는 '팔경(八景)'이란 말이 바로 여기에서 유래하고 있다.

소상팔경도는 북송 때의 송적이라는 사람에 의해서 1078년 그 형식이 확정된 것으로 전해져 왔다. 그러나 그보다 한세기 앞선 오호십육국시대 때 이영구(919~967)가 처음 그렸다는 사실이 20068월 건국대 국문학과 전경원 박사에 의해 새롭게 밝혀졌다. 장학성의 <호남통지>에 실린 문인화가 미불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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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명수 (audtn6666@hanmail.net)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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